2020. 10. 30. 13:56ㆍ밀리터리
일단 이 이미지는 F-35를 떠올리는 기체로
KAI 초기작이나 3D 모델링 용역작 같음
기체 크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커 보이는 콕핏 사이즈, 저속 연비형 날개 형상, 전체적으로 작은 사이즈 등으로 볼 때
전투기보다 훈련기의 포스(?)를 풍기는 단발 엔진 컨셉
앞은 F-22, 숄더는 F-35, 분사구 주변은 F-16과 흡사한 짬뽕 믹스
이 목업은 F-22의 형상이지만 F-35보다 작은 크기로 리틀 F-22라 불릴만 함
우리나라 공군 역시 사실상 공대지에 집착하는 포방부 소속이기 때문에
날개밑 파일런을 수두룩 빽빽히 구성해 주렁주렁 무장 가능하게끔 설계
F-22 소짜
이 버전부터 양 수직미익 간격이 넓어지기 시작
역시 외장형 미사일과 보조 연료탱크가 주렁주렁
모르긴 몰라도 폭장량 하나는 F-22와 비슷하거나 더 나갈듯
이리보고 저리봐도 리틀 F-22
K-1 전차가 M-1과 비슷한 컨셉으로 다운사이징 된 것 같이
KFX도 F-22를 벤치마킹 했으나
분사구가 일반형이라 대 실망
마치 AMG의 마후라가 사각이어야 하는데 원형 마후라를 붙여놓은 느낌
물론 C43 AMG 끝물같은 경우는 원형입니다만
AMG 마후라는 사각이 제맛이죠
쉽게 볼 수 있는 완풀옵 무장샷
KFX가 역시나 대한민국 전력답게 화력 덕후임을 십분 강조
미사일, 공대지 폭탄, 거대 R값을 가진 보조 연료탱크가 스텔스 성능을 50% 정도 까먹을듯
뭐 보조 연료탱크부터 소진시키고 피탐구간 드가기 전에 아래로 떤져 버릴꺼다라고
유식한 말로 릴리즈 할꺼다라고 생각할수도 있는데
그래도 전면 마름모나 사각형 형상의 KFX 전용 각탱크로 바꾸기 바람
이렇게 헤비듀티로 쏘다녀도 공중급유기가 4대씩이나 있으니
항속거리 및 상시 고출력 백업 가능
F-22를 연상시키는 노즈
사진상으론 노즈 팁이 굉장히 치켜 올라감
루마 썬팅 90% 짜리라 날이 흐리고 비오면 앞이 잘 안보일듯
노즈 부분도 양력을 받게끔 입체면의 받음각을 설정해야 하는데
수평 비행시 거의 모든 항공기가 플러스 양력 받음각 포지셔닝을 위해 기체가 살짝 뒤로 제껴지는것을 감안하면
연비에도 신경을 많이 쓴듯
이 각도에서 보니 노즈와 콕핏이 더 껶여 올라간듯 보임
3D 렌더링+뽀샵 같은데
본 이미지상의 콕핏 그라스는 스텔스 형태가 적용되지 않음
스텔스 그라스는 유리가 저렇게 둥글지 않고
좌우가 평평하고 위가 뾰족함
말인즉 A 필라 전면 형상이 저렇게 둥근 아치형상이 나오면 안되고
피라미드같은 삼각형이 나와야 함
풀옵샷
제법 중형급 포스 나옴
단발엔진 버전 하부샷
여러 초창기 기체 설계 옵션중 하나 같은데
JAS-35 드라켄이나 FA-18처럼 주익이 상당히 뒤로 후퇴되어 있음
공대공 파일런 편성의 경우 미사일만으로 8대 격추 가능
초기에 개폐식 무장창은 없는것으로 추정되었으나
오옷
알람 미사일 6개
또는 1톤짜리 폭탄 2개 수납 가능
F-35 대비 추력이 강하며
더 에어로다이내믹한 기체로 설계 했다고 설명
역시나 무장은 F-35대비 30% 강화
F-22처럼 사이드에 위치한 스텔스 무장창까지 바라는건 욕심인것 같고
난 이정도로 충분히 만족함
일단 F-22 대비 크기가 작아
이 사이즈에 사이드 개폐식 무장창은 낑가넣기 힘들것으로 예상
내부 무장창 섹션
Weapon bay라고 하죠
랜딩기어 박스마냥 개폐 가능한
이게 자동차 전동 트렁크처럼 천천히 여닫히는게 아니라
오픈-미사일 로드-발사-클로즈 단계가 제법 빠르게 진행됩니다
조종사 팔뚝과 대쉬보드가 시원하게 보이는걸 보니 시야가 굉장히 좋음
저건 좀 혁신적인듯
대신 기체 표면 대비 반사율이 높은 유리 면적이 넓어져 레이더 회피성이 낮아질 것 같은데
레이더 탐지 회피는 전면이 가장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전면 유리면적이 조금 늘어날것 같고
매우 넓은 콕핏 사이드 유리면적은
늘어난 전면 유리 피탐면적 대비 그리 치명적인 지장을 줄것같진 않음
아무리 봐도 스타일 안나오는 원형 듀얼 마후라
무기는 디자인도 중요함
상대방 압도하는데도 심미적 세련됨이 필요
아마도 추력편향 기능이 없는것 같은데
모양만이라도 어떻게 사각으로 좀 안될까 싶네
아니면 직사각형 하나로 마후라 팁을 만들어 안에 원형 두개를 집어넣으면 어떨까 싶음
레이더 피탐면적도 줄고 괜찮을것 같은데
너무 뒤로 주저앉은듯한 스탠스
자동차 트렁크에 쌀가마니를 가득 실으면 차가 뒤로 주저앉듯
풀무장임을 강조한 목업 설정인가
이렇게 가득 매달아도 기체가 이륙한다 뭐 이런
콕핏 왼편 스트레이크 상부의 20mm 기관포 총열은 프로토타입 제작시 조금 더 안쪽으로 매립할 수 있을것 같음
F-15나 F-16도 총열이 저렇게까지는 튀어나오지 않았는데
저건 인간적으로 너무 튀어나온듯
스텔스 점수 -10점 감점
날렵하게 잘빠진 프론트
넓은 조종사 시야각이 강조됨
여자들 눈화장 하면 눈이 더 커보이는것마냥
콕핏 베젤 때문에 그라스 면적이 더 커보임
기체 상부에 위치한 공중급유 장치
수평미익의 경우 같은 5각형 타입인데도
각이 오롯이 살아있는 F-22의 수평미익 대비 좀 어중간함
스텔스 전투기로 도그 파이팅 할일은 적을것 같으나
일단 조종사 시야각은 역대급 확보
이 콕핏 그라스는 스텔스 형상 적용됨
콕핏 그라스가 스텔스 성격을 띄려면
일단 그라스 필러 전방 형상이 둥글면 안되고 삼각형이어야
거진 이 형태로 결정된듯
좀 커보이는 기체인데
불룩 튀어나온 저 기관포 총열이 다된밥에 코 빠트리는 설계
최악임
위 목업과 마찬가지로 이 버전은 주익과 수평미익이 간격 없이 거의 붙어있음
KFX의 컨셉을 잘 나타내는 개념 실증용 1:1 목업
본거 또보고 본거 또보고
RC로 개조하면 재미질듯
미그 15의 탠덤 버전을 보는것 마냥
개성있게 생긴 복좌형 KFX
이렇게 보이 F-35도 밤톨마냥 야무지게 생김
F-5, F-16, FA-50, FA-18 처럼 주익 끝단에도 욕심을 부려 마련한 파일런
스텔스가 저래도 되나 싶은
기체 깡통만 스텔스 컨셉
스텔스 점수 -10점 감점
에어 인테이크 면적은 F-22급
F-22 뻬박 캔트
물론 원형 마후라와 주익 밑에 주렁주렁 매달아 놓은 외부 무장이 가장 다름
콕핏 그라스의 경우 저렇게 전면 피라미드 형상이어야 레이더파를 일정 각도로 튕겨냄
아치형이면 스텔스 망
8개 버전의 KFX 옵션
처음엔 미들급으로 만든다고 했으나 야망을 키워 하이급으로 만드는게 좋겠다는 생각
위 드로잉의 C109로 가면 하이급 가닥 나옴
KFX도 버전이 레알 많아 도면 오바레이 어림짐작이 불가능 하나
일단 커진다고 보면 되겠음
결론 : F-35보다 크다
출처 : 보배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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